소식

스토리 view 테이블

‘장애이해교육’으로 우리 아이들의 장애 인권감수성을 길러요!

2020.06.25

장애이해교육 홈페이지 메인


여러분은 장애 인권감수성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최근 인권감수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권감수성이란 외부 세계의 자극을 받아들이고 느끼는 성질을 뜻하는 ‘감수성’과 인간으로서의 권리 ‘인권’이 합해진 단어로 일상 속에 살아가면서 겪는 문제들을 ‘인권’ 차원의 문제로 인식하는 것을 뜻합니다. ‘장애 인권감수성’은 장애인들이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러한 문제들을 인권 차원의 문제로 인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장애 인권감수성은 어느 날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평소 일상을 살아가면서 장애인이 겪는 불합리한 관행과 제도, 환경에 대한 고민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장애 인권감수성’을 길러야 합니다. 특히 다양한 교육을 통한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비교적 적은 유아기 아동들의 장애 인권감수성 육성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교육부 지정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인증된 밀알복지재단에서는 우리 아이들의 장애인권감수성을 키우기 위해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애이해교육’은 전국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장애유형별 인식개선교육 자료를 배포하여 어린이들이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만든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장애이해교육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발달장애, 시청각중복장애, 지체장애에 대한 교육 자료를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교육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교사안내문, 교육계획안, 교육용 PPT, 부모교육자료, 가정연계활동지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모교육자료'와 ‘가정연계활동지’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장애이해교육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정연계활동을 가장 많이 진행한 기관을 선정하여 방문교육을 운영할 예정인데요. 방문교육은 음악적 재능을 가진 발달장애인 단원들로 구성된 ‘브릿지온 앙상블’의 신나는 연주회 또는 장애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장애인식개선 체험연극으로 진행됩니다.


장애이해교육 가정연계활동 후기

유형별 장애이해교육으로 우리 아이들이 조금이나마 장애에 대한 편견을 깰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많은 어린이들이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자로서 노력하겠습니다.”
- 장애이해교육을 진행한 어린이집 관계자

장애인을 편견 없이 바라보는 것, 장애인의 어려움을 이해하는 것, 장애인을 차별 없이 대하는 것. 이 모든 것들은 생각만으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많은 노력과 그에 맞는 교육들이 함께 이루어져야 장애를 이해하고 장애 인권감수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이 장애 인권감수성을 가질 수 있도록 장애이해교육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top

후원전용계좌안내

닫기

뉴스레터 신청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