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스토리 view 테이블

밀알복지재단의 투명한 재정사용 보고

2020.08.25

밀알복지재단의 후원을 받고 있는 아프리카 아이들의 모습


최근 몇몇 비영리단체가 불투명한 후원금 사용으로 국민들의 큰 질타를 받았습니다. 이후 많은 후원자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것이 바로 ‘나의 후원금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일 텐데요. 믿을 수 있는 기부처, 손봉호 초대 이사장께서 투명성을 매우 강조한 만큼 밀알복지재단은 후원자분들의 소중한 후원금을 최대한 많은 장애인들에게 투명하게 사용하기 위해 항상 노력해왔습니다. 결국 투명성을 인정받아 2009년 삼일미래재단에서 주최하는 제1회 삼일투명경영대상에서 장애인부문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후 후원자분들이 더욱 믿을 수 있는 NGO가 되기 위해 전 임직원이 노력한 결과, 2014년 제6회 삼일투명경영대상에서는 종합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19 밀알복지재단 연간보고서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법인사무처 및 국내 7개 지부, 국내 53개 운영시설, 해외 17개국 21개 사업장의 재정 운영내역입니다. 밀알복지재단은 공익법인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을 준용하고 있으며 가립회계법인으로부터 외부 회계감사를 받았습니다. 


2019년 밀알복지재단으로 전달된 소중한 후원금은 총 29,902,520 천원입니다. 이 후원금의 77.7%는 국내사업을 위해 사용되었으며, 이를 통해 더 나은 삶을 살아가게 된 대상자는 총 210,430명입니다.
 

2019 밀알복지재단 국내사업 현황

밀알복지재단에서는 국내 장애인들이 기본적인 인권보장과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특수교육 제공과 더불어 음악·미술·체육교육지원, 생계지원, 의료비지원, 공동생활지원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굿윌스토어’, ‘기빙플러스’ 등을 통해 직업능력은 있으나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근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밀알콘서트’ 등을 통해 장애인식개선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음악교육지원 사업 첼로앙상블 '날개'의 단원 모습(좌)
/ 굿윌스토어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애인 근로자의 모습(우)


장애인복지사업뿐만 아니라 ‘요람에서 무덤까지’ 적절한 복지를 받을 수 있도록 밀알복지재단에서는 생애주기별 복지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동복지사업을 통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아동을 보호하고, 장애통합교육을 통해 아이들에게 장애가 사회적 배제 요소가 아닌 한 사람의 특성임을 알리고 함께 살아가는 가치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노인복지사업을 통해서는 사회보호가 필요한 취약계층 노인의 건강과 빈곤 문제를 돕고 여가·건강 지원 및 심리·사회적 욕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복지사업을 통해 지역 내 주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취약계층 및 주민의 다양한 욕구 충족과 가족기능의 강화, 교육 및 여가문화 서비스로 맞춤형 복지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장애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면일어린이집 원아들(좌)
/ 시니어 모델학교를 진행한 도봉노인종합복지관(우)

2019년 밀알복지재단 후원금의 16.6%는 필리핀, 말라위, 네팔, 케냐 등 수많은 해외에서 재활복지사업, 아동지원사업, 인도적지원사업, 해외전략사업 등의 진행을 위해 사용되었으며 수혜를 받은 대상자는 총 45,868명입니다. 

2019 밀알복지재단 해외사업 현황

밀알복지재단의 해외장애인 재활복지사업은 장애인 직업재활사업, 장애인가정 역량강화 및 생계지원, 장애아동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동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교육환경개선, 교육프로그램 제공, 식사 및 간식 제공 등을 실시하여 개발도상국의 빈곤아동들이 교육을 통해 건강하게 성장하고 미래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필리핀 마닐라사업장의 바리스타 과정을 수료한 장애인들

뿐만 아니라 인도적지원사업으로 재난이 발생한 지역에 긴급 구호팀을 파견해 피해지역 복구 작업과 생존 필수품 배분 등을 진행하였으며, 레바논 내 시리아 난민들을 대상으로 아동 기초교육, 여성 직업교육, 생계지원, 장애인의료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빈곤국에 태양광 랜턴을 보급하여 지역주민의 야간 생활을 지원하고, 아동들의 학습 향상을 도모하는 해외전략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의수를 지원받은 레바논 내 시리아 난민촌 아동(우)
/ 건강검진을 받고 있는 케냐사업장의 결연아동(좌)


언제나 투명성과 전문성을 우선 가치로 두는 믿을 수 있는 기부단체, 밀알복지재단에 지난 한 해 동안 많은 관심 보내주신 후원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을 더욱 투명하게 사용하여 더 많은 장애인과 취약계층들이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밀알복지재단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p

후원전용계좌안내

닫기

뉴스레터 신청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