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급속한 노인인구의 증가에 대비해
전국 5개 운영시설에서 취약계층 지원,
장기요양, 사회참여, 여가·건강지원 등
다양한 노인복지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노인재가지원
    252
  • 노인여가지원
    23668
  • 노인일자리지원
    16823

2022년 연차보고서 기준 지원 현황

주요 사업 내용

  • 상담 / 평생교육 / 경로당활성화 / 건강기능회복
    여가 · 건강지원
    상담
    65세 이상 노인의 우울증, 대인관계, 가족문제 등 생활 전반에 대한 고충상담과 법률과 세무 관련 제반문제를 상담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소규모 인원(10명~20명)으로 집단을 구성하여 어르신 관심분야(노후설계)에 대한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평생교육
    65세 이상 노인이 신체․정서적으로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음악, 미술, 스포츠 등의 여가·취미생활 지원 및 자기개발 기회를 제공함으로 삶의만족도를 극대화하고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정보화, 외국어, 검정고시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경로당활성화
    노인들의 여가·문화공간인 경로당에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건강지원, 지역교류, 특별행사 등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로당이 노인들에게 즐거움과 쉼이 있는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건강기능회복
    65세 이상 노인에게 주기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성 질환의 예방 및 악화를 방지하고, 장애정도 최소화를 도모합니다. 또한 건강기능회복을 위한 체력단련실, 건강관리실, 물리치료실을 운영하여 노인들에게 경제적 부담 감소와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 재가복지 / 노인돌봄서비스
    취약계층지원
    재가복지
    신체적, 정서적, 경제적으로 어려운 저소득 노인가정으로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가 방문하여 욕구와 필요를 파악한 후 의식주, 의료, 정서지원 등의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함으로 가족의 역할을 보충하고 안정적인 생활보호 및 자활·자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노인돌봄서비스
    저소득 독거노인에 대한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를 파악하여 정기적인 안전확인, 생활교육, 가사지원, 일상생활지원, 보건·복지 서비스 연계 및 조정 등을 통해 독거노인에 대한 종합적인 사회안전망을 구축합니다.
  • 시설요양보호 / 주·야간보호
    장기요양
    시설요양보호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중 재가 및 시설에 입소한 만성노인질환 지원대상자에게 치료·요양서비스를 제공하여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며, 의료, 재활, 식사 및 여가프로그램 등을 통해 일상생활의 편의를 지원합니다. 또한 지역사회 교류, 가족지원, 사회복지사 담임제 등 사회적 보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야간보호
    노인장기요양보험 1~3등급 또는 치매, 중풍의 만성노인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에게 주간 또는 야간 보호와 기능강화 및 회복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일상생활 유지 및 정서재활을 돕고 가족의 경제활동과 심적 부담이 경감되도록 지원합니다.
  • 고령자취업지원 / 노인일자리지원 / 노인전문봉사단운영
    사회참여
    고령자취업지원
    조기 정년퇴임, 개인적인 사정 등으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55세 이상의 고령자와 65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선호직종, 능력, 경험, 적성을 고려한 구직정보를 제공하고 상담과 교육을 통해 맞춤형 취업을 알선하고 있습니다.
    노인일자리지원
    다가오는 고령사회에 대비하여 시니어클럽 및 노인종합복지관을 통해 근로능력이 있고 일자리를 희망하는 65세 이상의 노인에게 세탁작업장, 지하철 택배, 보육교사 도우미 등 경험 및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생산적인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노인전문봉사단운영
    65세 이상 노인들이 삶의 경험과 능력에 따른 전문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노년기에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노인인권보호운동, 1·3세대 통합프로그램 참여 등 사회발전에 기여함으로써 창조적이고 활발한 노후생활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주거지원
    주거복지
    주거지원
    자립생활이 가능한 만 60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주거공간을 임대함으로써 안전하고 편안한 노후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식사/여가/교육서비스를 통해 보다 질 높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수행기관

여가·건강지원, 취약계층 지원, 장기요양, 사회참여, 주거복지사업
여가·
건강지원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생명의빛홈타운
취약계층
지원
도봉노인종합복지관,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장기요양 목련데이케어센터
사회참여 도봉노인종합복지관,
도봉시니어클럽,
생명의빛홈타운
주거복지 생명의빛홈타운
top

후원전용계좌안내

닫기

뉴스레터 신청

닫기